본문 바로가기
심리학

스스로 돕는 자가 되어라

by 탐탐이 2023. 12. 6.
반응형

 

- 두손 두발 다 들었던 20대 시절, '인내심'에 대한 울림 깊은 이야기를 들려준 코치에게 나는 즉각 구체적인 도움을 요청했다. 하지만 그는 나를 만나주지 않앗다. 그저 짧은 전화 통화가 전부였다. 이런 상태가 거의 2년간 지속되었다. 처음에 나는 코치가 나를 다정하고 조심스럽게 받아들여 점점 더 지혜로운 조언을 줄 것이라 기대가 컸다. 그런데 왜 그는 내게 좀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해주지 않았을까?

 

훗날 그는 웃으며 말했다.

 

"2년 동안 통화만 했다고? 그건 네가 포기하지 않는 사람이 되는 데 2년이 걸렸다는 뜻이야. 반드시 대가를 지불하겠다는 투철한 의지, 그리고 버티는 데 필요한 확고한 원칙과 가치들을 자네 멘탈에 강고하게 박아넣었다는 걸 증명하는 데 자넨 2년이란 시간을 썻던 거지."

 

나는 지금도 젊은 사람들을 만나면 곧잘 이렇게 말하곤 한다.

"성공하고 싶다면, 먼저 포기하지 않는 멘탈의 소유자임을 입증하라."

당시 나의 코치는 '준비된 자에게만 코칭이 가능하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었던 것이다. 이는 오늘날 코칭 교과서 제1장에 나오는 가장 핵심적인 원칙이기도 하다. 아무리 뛰어난 코치라 할지라도 준비되지 않은 자를 성공으로 이끌지는 못한다.

 

나는 코치와 통화만을 나누면서도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2년을 버틴 것이었다. 그가 일깨워준 인내심을 멘탈 안에 들여놓는 데 성공한 것이다.

 

무조건 버티고, 무조건 포기하라는 말을 귀에 못이 박히게 들어도 우리는 버티지 못하고 주저앉는다. 하지만 왜 버텨야 하는지, 왜 인내해야 하는지, 왜 포기하지 않아야 하는지를 명확하게 알면, 즉 버티고 인내하고 포기하지 않는 것의 진가를 깊이 깨닫고 나면 목표까지 가는 가파른 경사를 기꺼이 감수할 수 있게 된다.

 

 

 

우리가 얻어야 할 것은 성공이 아니다. 성공하는 삶의 탄탄한 밑바탕을 이루고 있는 너무나 평범하지만, 너무나 소중한 미덕과 가치들을 얻어야 한다. 그것을 당신의 것으로 만드는데 시간과 노력을 아낌없이 써라.

 

인생의 불빛이 되어준 나의 코치는 이렇게 말했다.

"스스로를 돕는 자가 되면 무엇이든 절로 얻게 될 것이라네."

30대가 되었을 때 결국 나느 내가 품었던 모든 기대와 꿈을 훨씬 넘어서는 데 성공했다. 지긋지긋했던 파산자의 신세에서 벗어나 '경제적 자유'를 얻는 데 성공했다. 하지만 그 시절 내가 얻은 가장 값진 소득은 이 세상에 세련되고 순탄하고 멋들어진 성공은 존재하지 않는다는 깨달음이었다.

 

성공의 열매는 단맛이 아니라 쓰디쓴 맛이었다. 성공은 절대 멋지지 않았다. 성공은 혹독함이라는 대가를 치른 피투성이들만이 얻을 수 있는 결과였다.

 

혹독함이라는 대가를 반드시 지불해야 한다는 사실을 명확하게 알고 있었기에, 나는 그 시간들을 견뎌낼 수 있었다. 대가를 치르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포기하지 않았음에 행복했고 감사했다.

 

우리는 무엇인가를 얻기 위해서 대가를 치러야 한다는 사실을 알고 있지만, 정작 대가를 치르고 싶어 하지는 않는다.

이 모순을 극복하는 순가느 언제나 부서질 준비가 되어 있던 유리 멘탈이 빛나는 황금 멘탈로 바뀌며 삶의 모든 것이 놀랍게 바뀌는 기적을 목격하게 될 것이다.

 

반응형

'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나를 이끌어라  (0) 2023.12.17
지불 능력을 갖춰라  (0) 2023.12.04
정상에 오르면 알게 되는 것  (0) 2023.12.03
포기를 미화하지 마라  (0) 2023.11.29
버티는 자가 이긴다.  (0) 2023.11.28

댓글